2009. 10. 9.

트로이 전쟁

일리아드(Iliad = 일리아스 Ilias)

'일리온의(에 대한) 노래(시)'라는 뜻으로 일리온은 트로이의 왕성이름이라고 한다.

 

 고대 그리스의 작가 호메로스(또는 호머. BC 9 ~ 8세기경)가 지었다고 하는 그리스에서 가장 오래된 영웅 서사시.

 10년에 걸친 그리스군의 트로이 공격동안 일어난 사건을 마지막 51일 동안의 사건으로 정리해 노래한 것으로, 모두 1만 5693행으로 되어 있다.(일부에서는 구전으로 전해지던 이야기를 정리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총 24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우스등 신이 등장하여 실제 이야기가 아닌 전설로만 치부되기도 했으나 트로이 발견 이 후 실제 했던 일일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트로이,트로이아(Troy,Troia,Troja_라틴어)

'일리아드','오딧세이'에 등장하는 트로이 전쟁의 무대. 호메로스는 작품에서 일리오스,일리움(Ilium)이라고 적기도 했다.

 1871년 독일의 고고학자 하인리히 슐리만(1822~1890)이 발굴에 성공하면서 실제 했었음이 밝혀졌다.소아시아 반도 서쪽, 다르다넬스 해협에 가까운 히사를리크(Hisarlik/궁전이라는 뜻/현재의 터키 서부 해안가) 언덕에 있던 고대 도시 국가.

 슐레이만은 발굴을 거듭해 도시아래 또다른 도시와 거주지를 포함 총 9개의 지층을 찾았다. 뒤이어 미케네왕의 무덤을 발굴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신이 찾던 트로이 전쟁 시대의 성은 끝내 찾지 못했다. 그의 사후에 다른 발굴자들에 의해 6~7번째 층에서 트로이 전쟁 시대의 성과 도시를 발견했다.(현재 7기에 해당하는 곳을 '일리아드'에 등장하는 트로이로 추정하고 있다.)

 

* 영국의 프랭크 캘버트 역시 히사를리크 언덕을 지목했다고 한다. 슐리만이 그의 주장을 따랐다는 설도 있다. 또는 슐리만이 직접 그리스 지역을 돌아다니며 홀로 찾았다고도 한다.

 

트로이 전쟁

 트로이 전쟁은 스파르타의 헬레나를 트로이의 파리스가 납치하면서 시작된다.(일부에서는 헬레나 역시 마음에 있어 야반도주했다고도 한다.)

 많은 영웅들과 신들이 등장하며 특히 아가멤논, 헥토르와 아킬레우스, 오딧세우스등이 주요인물로 등장한다. 영웅 중심의 서술을 보여준다.

 결론부에서는 전세가 트로이측에 유리하게 흘러가자 그리스군은 목마를 두고 철수하고 ,트로이가 승리의 상징으로 목마를 성 안에 들여 놓는다. 그날 밤, 목마 속에서 나온 오디세우스와 그리스 병사들에 의해 트로이는 완전히 정복된다.

 

 일리아드에는 다양한 신들이 전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영웅인 아킬레스, 헥토르등이 전투와 성곽 포위공격등에 대해 나온다. 전체적으로 신화와 교묘히 섞여있어 어디까지가 역사적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신화적인 내용인지 구분하긱 힘들다.

 

:: 위키 - 일리아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